본문 바로가기
수면 관련 정보

수면을 위한 10가지 방법

by 궁금한 늑대 2022. 11. 21.
반응형

수면을 위한 10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인 절반이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한다고 말합니다.

 

연방 질병통제센터 Center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는 수면 부족을 공중보건 전염병으로 분류했다.

 

그리고 연구에 따르면 수면 부족은 고혈압, 당뇨, 비만, 우울증은 물론 자동차 사고와 산업 재해를 불러일으킨다

그렇다면 얼마나 잠을 자야 할까?

 

미국 국립보건원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에 따르면 초등학생은 최소 10시간, 청소년은 9〜10시간, 성인은 7〜8시간의 수면이 필요하다. 물론 개인마다 차이는 날 수 있다

1. 잠자는 시간 가능하면 매일 밤 정해진 시간에 잠자리에 들고 정해진 시간에 일어난다.

2. 음식 자기 직전에 식사는 가능한 피한다

3. 커피, 콜라, 니코틴 금지 모두가 흥분제이므로 수면을 방해한다

4. 술은 정신을 몽롱하게 만들지만, 두뇌의 알파파를 촉진해 수면의 질을 떨어뜨린다.

5. 온도 더운 곳보다 서늘한 곳이 잠이 잘 온다.

6. 소음과 불빛 때문에 푹 잠들지 못한다면 귀마개와 수면안대를 사용해 보자.  이보다 좀 더 나은 방법은 침실을 어둡고 조용하게 만드는 것이다. 블라인드를 치고 창으로 들어오는 소음을 막아보라.

7. 운동을 하면 더 정신이 또렷해질 테니 말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낮에 운동을 하면 밤에 깊이 잠들 수 있다(자기 직전에 운동을 하면 흥분해 잠이 들 수 없다).

8. 뜨거운 목욕은 신체를 이완시켜 준다. 그리고 목욕을 마치고 나왔을 때 체온이 떨어지기 때문에 최적의 숙면 준비 상태가 된다.

9. 잠깐의 낮잠은 부족한 수면을 보충하기에 그만이지만 오후 늦게까지 낮잠은 금물이다. 그날의 할당된 잠을 다 써버려 밤에 다시 잠들기 어렵다.

10. 최신 연구에 따르면 휴대전화, 태블릿 PC, 노트북 화면의 푸른 불빛이 잠과 연관된 호르몬인 뇌의 멜라토닌 생성을 방해한다고 한다. 침대에 드는 시간에는 어떤 화면이든지 멀리하자.


이 규칙 중 일부를 위반했거나 최근에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았다면 여전히 쉽게 잠을 이루지 못할 것이다. 이런 경우에 쏠쏠한 마지막 비법을 소개한다.

몇 시간 동안 정신이 말똥말똥한 상태로 누워 있지 말자. 누운 지 20분이 지나도록 잠이 오지 않으면 자리에서 일어나 다른 일을 해보자.

졸릴 때까지 혹은 침대에 눕고 싶다는 생각이 들 때까지 마음이 침착해지는 활동을 해보자.

정신이 맑은 상태로 누워 있으면 불안감이 더해져 더욱 잠이 안 오고 그래서 또 불안해지는 악순환이 계속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