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면 관련 정보

잠은 무엇인가요?

by 궁금한 늑대 2021. 5. 24.
반응형

잠이란 건 무엇일까요?
인간의 욕구 중에 가장 가장 강한 수면욕구, 우리 삶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욕구, 본능입니다. 하지만 이런 기본적인 욕구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우리 몸에 부작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잠이란 무엇인가? 그리고 잠이 우리 신체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잠 이란?

출처 : https://www.ageuk.org.uk/globalassets/age-uk/media/hero/984x475_sleeping.png


잠 또는 수면이라고 합니다. 비슷한 뜻인데, 사전적 의미를 알아보겠습니다.

- 잠 : 눈이 감긴 채 의식 활동이 쉬는 상태
- 수면(睡眠) : 잠을 자는 일

잠의 특징

우리는 잠이 들면 몸을 움직이거나 통제를 할 수가 없습니다. 아무런 생각, 행동, 후각, 시각, 촉각 등 감각도 느끼질 못하게 됩니다. 즉 의식이 없어지게 됩니다. 특히 더욱 깊은 잠에 들수록 의식은 더 없습니다. 하지만 약 7-8시간 후에는 우리는 의식하지도 않았지만 잠에서 깨어나게 됩니다.
물론 잠의 질 및 수면 환경에 따라 일어나는 시간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잠자는 중에는 의식은 없지만, 시간이 지나면 의식이 돌아오는 잠, 시간이 지나도 돌아오지 않는 혼수 및 죽음과의 차이점입니다.

잠자는 중 일어나는 일

잠자는 중 의식은 없지만 우리의 신체는 많은 부분이 활성화되어 우리의 건강을 관리해줍니다.

  • 육체적인 피곤을 풀어주고, 손상된 신체를 회복시켜 줍니다.
  • 머릿속 기억장치에서는 정보를 정리하고, 기억력을 높여 줍니다.
  • 교감신경은 안정시켜 심리적 안정을 유지토록 합니다.
  • 몸의 면역력 향상, 성장 및 성호르몬을 분비하여 몸의 균형을 맞춰줍니다.

잠이 부족 시 일어나는 현상

출처 : https://www.mattressworldnorthwest.com/wp-content/uploads/2017/11/iStock-610229380-tired-businesswoman-lack-of-sleep.jpg


충분한 잠을 자지 못한 경우에는 잠자는 동안 일어나는 일이 원활하게 진행되지 못합니다. 즉 육체적으로 피곤이 누적되고 낮에는 계속 졸림 현상이 옵니다. 그리고 인지능력에도 문제가 생겨서 모든 일에 집중력이 떨어집니다. 이에 따라 산만한 행동을 하게 됩니다.

또 신경이 애민 하고 날카로워져서 주위 사람에게 쉽게 짜증을 내고, 공격적인 성향을 보입니다.

단기간 수면이 부족하면 충분한 수면을 하면 상기 현상을 해결이 됩니다. 하지만 장기간 수면이 부족하거나, 잠을 자지 못하면 몸의 균형이 깨지고, 건강상태를 유지하가 어렵습니다.

필요한 잠의 시간

출처 : https://img.etimg.com/thumb/msid-72491826,width-650,imgsize-185467,,resizemode-4,quality-100/according-to-the-researchers-people-who-sleep-less-than-seven-hours-per-night-were-no-more-likely-to-have-a-stroke-than-those-who-slept-from-seven-to-less-than-eight-hours-per-night-.jpg


잠은 너무 많아도 안 좋고, 너무 작아도 좋지 않습니다. 적정한 양질의 수면이 우리의 몸을 건강하게 해 줍니다.

  • 아기는 하루 12~16시간의 수면시간이 필요합니다.
  • 3~4세는 하루 11~14시간의 수면시간이 필요합니다.
  • 5~7세는 하루 10~13시간의 수면시간이 필요합니다.
  • 8~12세는 하루 9~12시간의 수면시간이 필요합니다.
  • 13~19세는 하루 8~10시간의 수면시간 필요합니다.
  • 성인의 경우는 7~8시간의 수면시간이 필요합니다.

잠의 단계

잠의 단계는 신체상태에 따라 구분을 하면 얕은 잠, 깊은 잠, 꿈꾸는 잠의 3단계로 구분합니다.

첫 번째로 얕은 잠은 전체 잠의 약 1/2를 차지합니다. 그리고 얕은 잠도 다시 2단계로 구분을 하는데, 1단계는 깨어 있는 상태에서 잠으로 전환하는 단계를 말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외부 자극에 쉽게 반응을 합니다. 그리고 2단계는 본격적으로 잠이 드는 단계입니다.

둘째, 깊은 잠은 전체 잠의 약 1/4를 차지하고, 외부 자극에 거의 반응하지 않습니다.

셋째, 꿈꾸는 잠 혹은 REM 수면 단계는 생명에 직결된 호흡, 호흡을 위한 횡격막 근육을 제외하고는 신체의 모든 근육이 마비될 정도로 풀어지게 됩니다. 이 단계는 낮에 있었던 기억, 과거의 모든 정보를 기억장치에서 정리를 합니다.

잠의 단계는 서로 조화를 이루면서 얕은 잠, 깊은 잠, 꿈꾸는 잠이 반복해서 주기적으로 나타납니다.
한 주기 당 90분~ 120분 정도로 나타나며, 하룻밤에 4~6회 반복적인 주기를 가집니다.
추정하기로는 수렵시대의 인간이 진화할 때, 밤에 잠을 자는 동안 깊은 잠을 자게 되면 맹수들에게 잡아 먹힐 수 있는 위험이 있어서 얕은 잠 상태에서 경계를 하고, 깊은 잠을 잠깐 자는 형태가 반복되면서 굳어져서 생긴 주기라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잠을 잔다는 것은 단순한 휴식 활동이 아니라, 우리의 중요한 생명활동이 지속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상. 잠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같이 보면 좋은 포스팅]

1. 건강한 수면을 위한 방법
2. 수면 부족 시 피부에 나타나는 증상

반응형

댓글